제어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.
제어문에는 크게 조건문과 반복문이 있습니다.
오늘은 조건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- 조건문은 특정 조건을 만족할 때만 코드를 실행하거나, 조건에 따라 다른 코드를 실행하도록 하는 기능을 합니다.
- 크게 if, if-else, else if, switch
번호 | 조건문 종류 | 설명 |
1 | if | if는 조건이 참일 때 코드 블록을 실행하는 구조 |
2 | if-else | 조건이 참일 때와 거짓일 때 서로 다른 코드를 실행 |
3 | else if | 여러 조건을 연속해서 검사 / 조건이 맞는 첫 번째 블록만 실행 |
4 | switch | 값에 따라 여러 경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행 |
1. if 문
#include <iostream>
int main() {
int x = 10;
if (x > 5) {
std::cout << "x is greater than 5" << std::endl;
}
return 0;
}
- if의 괄호 안에 있는 식이 조건식입니다.
- 조건식이 참인 경우에만 if의 중괄호 안에 있는 코드가 실행됩니다.
2. if-else 문
#include <iostream>
int main() {
int x = 3;
if (x > 5) {
std::cout << "x is greater than 5" << std::endl;
} else {
std::cout << "x is not greater than 5" << std::endl;
}
return 0;
}
- if의 조건식이 참인 경우에는 if의 중괄호 안에 있는 코드만 실행됩니다.
- 조건식이 거짓인 경우에는 else의 중괄호 안에 있는 코드만 실행됩니다.
3. else if 문
#include <iostream>
int main() {
int x = 7;
if (x > 10) {
std::cout << "x is greater than 10" << std::endl;
} else if (x > 5) {
std::cout << "x is greater than 5 but less than or equal to 10" << std::endl;
} else {
std::cout << "x is less than or equal to 5" << std::endl;
}
return 0;
}
- else if는 else와 다르게, 조건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- 차례대로 조건식을 확인하고, 처음으로 조건식이 참인 경우에만 이에 해당되는 코드를 실행합니다.
- 만약 끝까지 조건식이 거짓인 경우에는 else의 코드가 실행됩니다.(else를 꼭 설정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.)
4. switch 문
#include <iostream>
int main() {
int day = 3;
switch (day) {
case 1:
std::cout << "Monday" << std::endl;
break;
case 2:
std::cout << "Tuesday" << std::endl;
break;
case 3:
std::cout << "Wednesday" << std::endl;
break;
case 4:
std::cout << "Thursday" << std::endl;
break;
case 5:
std::cout << "Friday" << std::endl;
break;
default:
std::cout << "Weekend" << std::endl;
}
return 0;
}
- break는 조건에 맞는 블록을 실행한 후 switch문을 빠져나가게 합니다.
- break가 없는 경우, 조건에 맞는 case를 만나면 그 이후의 모든 case가 연속적으로 실행됩니다.
- default는 어떠한 경우에도 맞지 않을 때 실행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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